<신비롭고, 반짝이는 탄생석 시리즈> 7월의 루비!이번 달 주인공은 나야 나!... 매혹적인 붉은빛, 루비~본격적인 더위와 장마가 시작된 7월!
시원하게 쏟아지는 장맛비, 7월과 함께 돌아온 <신비롭고, 반짝이는 탄생석 시리즈>!
이번 달 주인공은 루비다.
7월의 탄생석, 루비! 사랑, 열정, 평화를 상징하는 루비는 보석의 일종으로 한자로는 홍보석이라 불리며, 7월의 탄생석이다. 루비라는 이름은 라틴어의 붉은색을 뜻하는 'ruber'에서 왔다. 3가 크롬이 α-알루미나 결정구조를 유지하면서 금속 자리에 들어간 강옥만을 루비라 칭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사파이어로 칭한다.
보석의 왕. 루비는 예나 지금이나 최고급의 보석으로 손꼽힌다. 브릴리언트 컷의 등장으로 빛을 보기 이전에는 다이아몬드도 루비에 한 수 접을 정도였고, 브릴리언트 컷의 다이아몬드가 등장한 이후에도, 루비는 여전히 고평가되는 보석이다.
루비는 태양을 상징하는 돌로 알려져 있다. 루비 특유의 붉은빛이 타오를 것 같은 태양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루비의 빨간색은 불멸의 불꽃으로 믿었으며, 타오르는 정열이나 깊은 애정을 상징한다고 생각하였다.
피를 연상케 하는 적색은 출혈이나 염증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 불사신의 힘을 받았다고 해서 전장에서의 부상 방지의 호부였다. 또한 부인의 출산의 수호신으로서도 소중히 여겨졌는데 열정, 인애, 위엄을 상징한다.
루비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건강, 부귀, 지혜를 가질 수 있다고 믿었다. 루비를 가지고 있으면 소유자에게 보호와 축복, 용기를 준다고 한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육, 해, 공군사관학교와 해군, 해병대 ROTC,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의 임관반지를 만들 때 사용한다.
붉은 태양 같은 아름다움을 가진, 루비! 태양을 닮은 열정과 평화를 상징하는 보석인 만큼 세상에 희망이 넘쳐흐르기를 바라면서 이번 기사를 마친다.
<저작권자 ⓒ 조은소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