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훈민정음 해례본, 세종으로 온다

12일부터 23일까지 훈민정음 해례본·의례본 금분사경 작품 전시

최진원 | 기사입력 2022/12/05 [14:42]

훈민정음 해례본, 세종으로 온다

12일부터 23일까지 훈민정음 해례본·의례본 금분사경 작품 전시

최진원 | 입력 : 2022/12/05 [14:42]

▲ 훈민정음 혜레본/사진제공=세종특별시청


[세종=조은소식통신 최진원 기자]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 문자체계, 사용방법이 담겨 있는 훈민정음 해례본을 직접 눈으로 살펴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세종특별자치시는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시청 1층 로비에서 훈민정음 해례본의례본(국보 제70) 금분사경 작품 전시회를 연다.

 

이번 전시회는 훈민정음 해례본 국보 지정(70) 60주년을 맞이해 한글 작품 전시를 통해 한글의 소중함과 우수성,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을 체감하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1446년 훈민정음 반포와 함께 간행된 훈민정음 해례본은 세종대왕이 직접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과 음가·운용법을 적은 예의(例義)’ 부분과, 정인지를 비롯한 신숙주·성삼문·최항·박팽년 등 집현전 학자들이 제작 원리와 사용법을 설명한 해례(解例)’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시민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금가루를 사용해 해례본·의례본을 필사해 만든 금분사경(金粉寫經) 작품 2점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해례본 편찬 의미와 과정, 세종대왕의 한글보급정책 등 한글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도 함께 접할 수 있다.

 

훈민정음 해례본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도 지정돼 있어 흔히 접하기 어려운 우리 한글의 역사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전시회로 5대 시정목표 중 하나인 한글사랑도시 세종을 구현하고 한글사랑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전시로 시민들이 한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한글문화수도를 표방하는 세종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새로운 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한글과 관련된 새롭고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wlsdnjs7100@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58
전국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