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태원 참사 관련 보도, 당국 비난에 앞서 올바른 보도해야...

언론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춘 보도하기를

홍정아 | 기사입력 2022/10/31 [16:04]

이태원 참사 관련 보도, 당국 비난에 앞서 올바른 보도해야...

언론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춘 보도하기를

홍정아 | 입력 : 2022/10/31 [16:04]

최근 이태원사태 보도 관련하여 MBC 수첩의 페이스북 공지가 논란이 되고 있다.

사고의 경위나 전말 보다는 당국의 대응에 중점을 두고 당국을 고발할 증거를 모은다는 공지를 올렸기 때문이다. 이는 사고가 일어난 지 불과 하루도 지나지 않은 시점이라 많은 네티즌들의 비난을 받았다.

 

  ▲ 출처 : MBC페이스북 

 

방송국이 이미 결과를 정해 놓고 제보를 받는 다는 네티즌들의 비난이 이어졌다.

현재 방송국은 당국 대응 문제점이라는 문항을 삭제했다.

 

  ▲ 출처 : MBC페이스북 


최근 PD수첩은 재연고지도 없이 재연된 방송을 내보내 시청자들에 혼한을 준 바 심각한 왜곡보도라는 비판을 들은 바 있다. 시청자에게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공중파이기에 '공정성' '객관성' '정확성'을 갖추지 못한 보도는 큰 문제가 있다고 할 수있다. 

 

언론사의 역할은 시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일 것이다국가의 권력을 견제하고, 부정부패를 막을 수 있도록 감시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언론이 공정하고 정확해야 한다. 정보를 전할 때는 자신이 원하는 의도를 가지고 정보를 곡해하거나, 원하는 방향으로 전해서는 안 될 것이다.

 

언론이 공정하고 중립적이지 못할 때 여론은 조작될 것이다. 시민들은 이러한 언론의 정보에 의해 곡해된 정보를 접하고 이에 따라 민주주의는 제대로 꽃을 피울 수 없다.

 

언론이 전하고 싶은 정보를 골라 전하는 것이 아닌 공정하고” “객관적” “정의로운언론사가 되는 길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해 보아야 하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58